이름 관리자 이메일 eco37@paran.com
작성일 2012-10-12 조회수 2840
파일첨부
제목
내손으로 친환경 건강한 아파트. 황토, 백토 천연마감재로 벽, 바닥 시공 후기
 
   
 
이번 고객님은 친환경 소재에 관심이 많던 고등학교 선생님이셨는데요.
이사 한지 얼마 안된 아파트.. 깨끗하지만, 특별함이 없던 집.
알록달록 포인트 벽지도 정신없기만 하고..
그래서 고심 끝에 천연 마감재로 벽과 바닥을 바꿔 자연스러운 집을 만들어 보기로 결심 하셨다고 합니다!
자재만 구입하셔서 가족모두가 직접 발벗고 나서서 하나하나 칠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벽을 백토로 칠해나갔습니다. 기본 화이트에 벽 한면씩은 포인트를 주어 천연 색소를 넣어 파스텔톤을 만들었어요. 색깔도 원하는대로 직접 배합하여 바른거라, 다 바른 후에 굉장히 뿌듯하고 맘에 들어 하셨습니다.
거실은 가을 하늘같은 파랑색으로 칠하여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칠하기 전까지 색을 정하는데 굉장히 많은 고심을 하셨다고 하네요.. 민트색, 분홍색, 연두색, 베이지색..등등..
백토 천연마감재는 페인트와는 차별된 단단하고 광물(흙)같은 표면을 연출하며, 기본 흰색으로 색소를 혼합하면 백토 자체의 고급스러운 백색에 물감이 섞여 굉장히 아름다운 파스텔 톤을 연출합니다.
자재만 구입 하셨지만, 2틀정도 가서 시공방법도 알려드리면서 함께 작업했습니다. 천연마감재는 바르는 방법도 직접할 수 있을만큼 간단하고, 바닥 셀프레벨링도 쉽기 때문에 하루 이틀 정도 노하우를 알려드리며, 함께 팔을 걷어 붙이고 작업하면 인건비가 매우 적게 든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벽을 다 바른뒤에는 바닥에 셀프레벨링 마감재를 붓기 위하여 바닥 작업을 해주는데요.
크랙(갈라짐) 부분을 잘 매꿔주는일이 중요합니다.  
크랙을 잘 매꿔준뒤, 바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활성황토 셀프레벨링제를 부어주기 시작합니다. 바닥용 천연마감재는 알아서 자동수평을 맞추기 때문에 가장자리부터 부어나가면 알아서 수평을 맞춰 시공이 굉장히 편하답니다. 주의할점은 천연마감재에 절대 물을 섞으면 안된다는것 입니다. 그 자체만으로 천연 바인더가 들어가 점성이 있는 액체성분이기 때문에 부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마감재를 다 말린 후에는 코팅제를 발라주어 무거운 가구에도 흠이 가지 않게 단단하고 윤택한 바닥을 완성합니다.
천연 마감재로 바른 벽과 바닥.. 사진으로는 다 표현할 수 없지만, 실제로 보면 자연스러운 느낌이 아주 아름답답니다. 또한 직접 만든 색깔과, 하나하나 바르고, 칠한 핸드메이드이기 때문에 애착이 많이 가죠..^^ 
벽 마감재는 거의 다 마른 모습입니다. 천연 마감재와 색소를 혼합하여 벽에 바를 색상을 만들때, 바르고 나면 마르고 나서 두 톤정도 밝아지기 때문에, 칠할때 원하는 색보다 살짝 진하고 어둡게 발라주어야 원하는 색이 나옵니다.
 
이제 바닥도 다 말라갑니다. 자연스러운 황토. 다른 마루나 바닥보다 더 친근하고, 황토만의 자연 느낌을 내어 오래오래 질리지 않답니다.
 
천연 바닥의 장점은 겨울에 열 전도율도 높아 난방도 잘되고, 여름에는 굉장히 시원합니다. 천연 마감재는 광물성분이 들어있어, 대리석 느낌이 나지만 차가운 대리석과는 다른 따듯한 성질도 갖고 있어 난방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사진이 좀 푸르게 찍혔는데요..^^ 완성된 모습입니다. 고객님께서도 직접 하나하나 칠하셔서 뿌듯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이 굉장히 맘에든다고 하셨습니다.
벽 - 백토 천연 마감재
바닥 - 활성 황토 셀프레벨링 천연 마감재
쇼핑몰 바로가기 (클릭)
다른 실크벽지,마루바닥보다 느낌 좋은 천연마감재로 편안하고 건강한 집 만들어보세요^^..
이전글 남양주의 멋스러운 한옥집 인테리어/ 황토로 건강한 집 만들기!
다음글 현대적이면서 산속에 있는듯한 전통 느낌의 한옥형 인테리어 후기